본문 바로가기

개발 도서 리뷰/개발 도서 리뷰

개발 도서 리뷰 (25) 가상 면접 사례로 배우는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2 5.0/5.0

 

가상 면접 사례로 배우는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2

나의 평점 5.0/5.0
 

장점

- 1편의 단점이 완전히 보완됨. 그냥 짱이다.

단점

- 없음.

 

 

1편에 이어 2편도 읽었다.

지금 보니 벌써 7개월이나 지났네..

 

https://7357.tistory.com/364

 

개발 도서 리뷰 (19) 가상 면접 사례로 배우는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4.5/5.0

가상 면접 사례로 배우는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나의 평점 4.5/5.0 추천합니다. - 작은 회사에 일하고 있지만 더 넓은 세상을 보고 싶은 개발자들에게 - 면접을 준비 중인 주니어 개발자들에게

7357.tistory.com

 

 

 

2편의 가격은 무려 32000원으로 1편보다 가격이 50%나 인상됐다.

 

작가가 취준생들 상대로 돈 독이 오른 줄 알았는데..

책 두께도 2배 늘어났고, 구현이나 이론에 대한 설명도 2배로 늘어났다.

1편의 단점이었던 "다소 빈약하게 느껴질 수 있는 설명"이 완벽하게 해소된 것. 

 

가장 재미있었던 부분은 4장 - 분산 메세지 큐 설계.

메세지 큐 설계에 대해 단순히 글로만 볼 때는 사실 모호한 부분들이 있었는데, 설계하는 과정을 따라가다 보니 어느새 내 머리속에 메세지큐의 구조가 자연스럽게 자리 잡았다.

이후 다음 장들에서 꾸준히 분산 메세지 큐를 활용하는 테크닉들을 보여주는데, 메세지 큐에 대해 보다 깊은 이해를 가진 상태로 읽으니 넘 잼남.

 

아무튼 재미 측면에서도, 지식 측면에서도 32000원 값어치를 하는 책이다.

 

요즘 국내 빅테크 기업들은 신입한테도 대용량 트래픽 관련 질문을 많이 한다고 하니..

그쪽으로 준비 중인 개발자라면 1, 2편 모두 읽어보는 것을 추천.

물론 면접 대비가 아니라 그냥 읽어도 잼나는 책.

 

리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