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도서 리뷰/개발 도서 리뷰

개발 도서 리뷰 (14) 친절한 SQL 튜닝 5.0/5.0

 

친절한 SQL 튜닝

나의 평점 5.0/5.0

 

추천합니다.

- SQL 튜닝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 해당 없음

 

 

얼마만에 포스팅하는 건지.. 

 

오늘 리뷰할 책은 교보문고에 코틀린 책을 사러 갔다가 도저히 살만한 책이 없어서 이것저것 뒤적이다 골라온 책이다.

그런데 이 책.. 무려 알라딘 평점 10점, 교보 평점 10점, Yes24 평점 9.4점이라는 경이로운 스코어를 보유하고 있다.

 

참고로 교보문고 리뷰는 무려 37건인데 10점이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오라클을 베이스로 SQL 튜닝 및 RDBMS의 동작 원리에서 다루고 있지만, 기본적인 원리는 모든 RDBMS에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읽는데 지장은 없다.

(나의 경우 회사에서 PostgreSQL을 사용하고 있는데, 책 내용 대다수가 PostgreSQL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부분이였다.)

 

전에 리뷰했던 "업무에 바로 쓰는 SQL 튜닝"과의 큰 차이점이라면 이 책은 SQL 튜닝을 하는 방법 뿐 아니라, 튜닝을 통해 성능이 향상되는 원리를 RDBMS의 구조와 함께 상세하게 설명해준다. 이 부분이 정말 너무 좋다..

하지만 정말 어렵다.

 

책 머리말에 쓰여있듯 이 책은 "초보 개발자"를 위한 책이 아니고, 초보 개발자인 나는 이 책의 내용을 반절도 이해하지 못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책장에 꽂아두고 두고두고 읽을만한 책이다.

교보문고에서 모든 DB 관련 책을 뒤져봤지만, 개발자에게 이만큼이나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꼭 사라. 두 권 사서 집에 한 권은 회사에 한 권은 집에 두어도 과하지 않은 책이다.

 

ㅋㅋ 근데 너무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 쓰려니 글 쓰는 방법을 다 잊어버린 것 같음..

그래서 더 쓸 말이 없다.. 아무튼 이 책이 정말 좋고 대단한 책인 것은 변하지 않음.. 꼭 사셈.. 그럼 이만..